다이어트 꿀팁

직장인 다이어트 똑똑하게 하는법 - 회식편, 안주를 공략하라.

슬기로운 고씨 2024. 5. 21. 19:11

 

 

직장인들이 가장 살빼기 힘든 이유는 바로 술자리 때문입니다.

잦은 회식과 접대로 지친 직장인들은 나날이 배가 나오고 산 손상으로 몸이 항상 처지기 마련이죠. 가볍게 시작한 회식자리는 2차, 3차로 이어지기 일쑤고, 저녁을 먹자던 자리는 어느새 소주병과 맥주병이 올라가는 것은 일상이 되었을 겁니다.

 

보통 술과 안주를 한껏 즐기고, 집에 들어가는 길 해장국으로 든든하게 배를 채운다던가 귀가 후 라면이라도 끓여먹는 분들이라면 오늘의 주제인 '직장인 다이어트 똑똑하게 하는법'을 참고해보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술자리가 살찌는 원리

 

술자리가 잦은 다이어터라면 주로 안주 선택과 살 안찌는 해장 방법을 찾아야 합니다. 아예 술자리를 빠질 수는 없고, 술자리에서 술을 안먹을 수도 없을테니까요.

 

일반적으로 술은 '빈 칼로리'라고 불립니다. 쉽게 말해서 분해되는 칼로리라는 의미입니다. 하지만 술을 마시면 다른 음식보다 우선적으로 술의 칼로리를 소모하기 때문에 안주로 먹은 음식들이 제대로 소모되지 않고 체내에 축적이 됩니다. 또한 우리 몸은 알코올을 분해하는데 에너지를 쓰기 때문에 운동 후 근육 회복이나 수면 시 신체회복 기능을 저하시키는 등 나쁜 결과를 초래하게 됩니다.

 

그래서 다이어트를 시작한 직장인이라면 술자리에 가더라도 독주를 하는 것이 좋습니다. 그 이유는 약한 술을 많이 마시면 자연스럽게 안주와 함께 마시게 되고, 술을 마시는 시간이 길어질 수 밖에 없습니다. 그러나 독주를 얼음과 함께 마시게 되면 적은 양으로도 취기를 금방 느낄 수 있고, 술자리 시간 또한 줄이는 데 효과적입니다.

 

 

 

술 종류별 칼로리

술 종류 포장단위 용량
(cc/병)
열랑(kacl) 알코올 농도
(%)
음주형태
(눈대중)
열량 (kcal) 1잔 크기(cc)
소주 360 / 병 630 25% 1잔 90 50
맥주 500 / 병 240 4% 1컵 95 200
생맥주 500cc / 잔 190 4% 1잔 185 500
고량주 250 / 병 690 40% 1잔 140 50
막걸리 750 410 6% 1컵 110 200
청주(청하) 300 / 병 390 16% 1잔 65 50
위스키(패스포트) 360 / 병 1000 40% 1잔(스트레이트) 110 40
샴페인 640 / 병 280 6% 1잔 (가득) 65 150
포도주(마주앙) 적포도주 700
적포도주 700
650
590
12% 1잔 (가득) 140
125
150

 

 

 

 

다이어트 도움되는 술안주

술집에서 메뉴판을 보면 대체적으로 맵고 짠 자극적인 음식들이 주를 이룹니다. 그럼에도 다이어트에도 좋고 몸에도 좋은 해산물 안주를 공략할 수 있습니다. 만약 고깃집과 같은 1가지 메뉴만을 취급하는 전문점이 아니라면 말이죠. 그럼 해산물이 왜 다이어트에  좋은지 설명드리겠습니다.

 

1) 홍합

바다의 채소라고도 불리는 홍합은 다른 해산물과 비교해봤을 때 체내에 쌓인 나트륨을 제거하는 칼륨 성분이 풍부합니다. 또한 항산화제인 비타민과 메니랄 성분과 타우린 성분이 풍부하여 콩팥과 간을 보호하고 피를 돌게 하여 몸 속의 유해산소를 제거하여 노화방지에 효과적입니다. 간 기능을 좋게 하는 타우린 덕분에 술을 많이 먹는 사람이 술안주로 홍합탕을 섭취하면 숙취해소에도 도움이 됩니다.

 

 

2) 낙지

부드럽고 담백한 맛을 자랑하는 낙지 역시 타우린 성분이 함유되어 있는 저칼로리 식품입니다. 단백질과 인, 철, 비타민 등 성분이 있어 콜레스테롤의 양을 억제하고 빈혈 예방에도 효과적입니다.

 

특히 낙지에 들어 있는 단백질은 체내에 흡수된 후 혈액 속에 들어가 '폴리펩티드'로 전환되고 이것이 신체 각 부분에 운반되어 기관을 형성합니다. 또한 '리보플라빈'이라고도 하는 비타민 B2는 세포에서 효소로 작용하여 점막을 보호해주고 정상적인 발육을 촉진시키며 칼슘, 철분, 인, 마그네슘, 나트륨, 칼리움, 유황, 옥소, 코발트, 망간 등 무기질도 풍부한 음식입니다.

 

 

3) 가리비

탄수화물이 몸 안에서 당으로 바뀌어 들어가는 속도를 나타내는 것을 GI지수라고 합니다. 가리비에는 이 GI지수가 낮은 해산물로 인슐린 분비가 적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즉, 살이 찌지 않아서 다이어트 할 때 무척 좋은 음식이라고 할 수 있죠. 해서 젓갈로도 만들어 먹을 수 있어 입맛을 돋우는 데에도 도움이 됩니다.

 

 

 

각종 질병에 좋은 해산물

직장생활을 하다보면 스트레스는 기본입니다. 그 외로도 안좋은 식습관을 가진 현대인이라면 고혈압이나 당뇨 등과 같은 성인병도 자연스럽게 생기기 마련이죠. 해산물을 잘만 활용해서 섭취하면 각종 질병 예방에 도움이 되는데요. 간략하게 어떤 해산물이 어떤 질병 예방 및 완화에 도움이 되는지 정리해보았습니다.

 

스트레스

명란, 가자미, 전갱이, 도미

 

감기

장어, 연어, 꽁치, 뱀장어, 송어

 

고혈압

장어, 연어, 꽁치, 뱀장어, 송어

 

빈혈

멸치, 바지락, 대합, 붕어, 고등어

 

체력 저하 및 변비

미역, 김, 다시마 등 해조류

 

부종

잉어, 붕어, 모시조개

 

스태미너 증진

해삼, 멍게, 굴

 

노화 방지

아귀, 연어알, 명란, 참치, 빙어

 

골다공증

새우, 멸치, 정어리, 뱅어포, 바지락